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헤맨 만큼 내 땅

[서비스 기획 숙련] 구글 애널리틱스 본문

서비스 기획 공부 & 취업

[서비스 기획 숙련] 구글 애널리틱스

Ddani_ng 2025. 5. 6. 20:54

구글 애널리틱스가 무엇인지,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학습하기

 

필수 프로그램 설치

✅ Google Chrome

 

나중에는 노코드 웹앱 툴로 원하는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게 될텐데.

그렇게 구성한 뒤엔 데이터를 보고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어느 부분이 충분한지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건 데이터 드리븐 기획일 것이다. 나중에 노코드 웹앱 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동하는 작업들을 하게 될 것이다. 기초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it쪽에서도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툴이기도 하기때문에. 이것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 것을 업로드 하려한다. 

 

 

1. 구글 애널리틱스란?

웹사이트나 앱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도구

GA를 통해 알 수 있는 데이터

-방문자가 어디서 왔는지.

-어떤 페이지를 많이 보는지.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지.

-어떤 버튼을 클릭하는지

 

이벤트 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이벤트에서 어떤 버튼을 클릭했는지 정의를 하면, 이 이벤트를 클릭했구나 까지 알수있음.

 

2. 구글 애널리틱스로 할수있는 것

 

**두번째 gnb 밑 페이지

-활성 사용자 수

-새 사용자수

-결제가 얼마나 이뤄지고있는지

-어느 국가에서 들어오는지

-신규 사용자들이 어디서 유입되고 있는지

-지난 30분 내의 사용자들이 얼마나 이뤄지고 있는지(활성 사용자)

등등의 지표를 볼 수 있다.

 

**실시간 페이지

-페이지 단위 퍼널 클릭률을 볼 수 있음

 

3. 그래서 ga4로 뭘 자세하게 볼수있어?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했는지 dau,mau,wau파악 지표

-내 페이지로 들어오는 링크를 각각 박아 페이스북, 구글 검색, 인스타그램등의 유입 출처를 알수있다.

> 어느 채널에서 많이 들어오는지 확인하면 마케팅 최적화 가능(잘되는 채널에 광고 많이 넣기).

-사람들이 내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 가능(어떤 페에지를 많이보고 어떤 버튼을 클릭하는 지 등의 플로우 확인 가능)

(사람들이 홈화면에서는 오래 머물지만, 결제 페이지에선 이탈하네?-> ux개선이 필요)

-구매 전환률 측정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 중 몇 %가 실제로 상품을 샀는가?(aarrr분석, 퍼널 분석 가능한 지표툴)

 

4.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

**세션

유저가 얼마나 머물렀는지 측정하는 지표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한 기록 > 구글 애널리틱스 기준 30분동안 아무행동안하면 자동 종료 > 자정이 지나면 새로운 세션으로 기록)

(사용자가 오전 10시에 방문-> 10분동안 여러 페이지를 봄 (페이지를 엄청 많이 눌렀어도 로그아웃되기 전이면 1세션))

 

**페이지뷰

페이지가 몇번 조회되었는지 보는 것. 

한 사용자가 3페이지를 보았다면 pv =3

 

**순 방문자

중복을 제외한 실제 방문자의 수

같은 사람이 3번 방문했어도 uv=1

 

**이탈률 

한페이지만 보고 떠난 비율

방문자가 홈화면만 보고만 나가면 이탈률 100%

 

**전환률 

특정 목표를 달성한 방문자의 비율

1000명이 방문해서 50명이 구매하면

cvr=5%

 

**트래픽 소스

방문자가 어디서 왔는지 알려주는 단어

검색 (seo), SNS(페이스북, 인스타), 광고(구글 애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