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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 숙련] 구글 애널리틱스 본문
구글 애널리틱스가 무엇인지,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학습하기
필수 프로그램 설치
✅ Google Chrome
나중에는 노코드 웹앱 툴로 원하는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게 될텐데.
그렇게 구성한 뒤엔 데이터를 보고 어느 부분이 부족하고 어느 부분이 충분한지를 판단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건 데이터 드리븐 기획일 것이다. 나중에 노코드 웹앱 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동하는 작업들을 하게 될 것이다. 기초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it쪽에서도 상당히 많이 사용되는 툴이기도 하기때문에. 이것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 것을 업로드 하려한다.
1. 구글 애널리틱스란?
웹사이트나 앱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도구
GA를 통해 알 수 있는 데이터
-방문자가 어디서 왔는지.
-어떤 페이지를 많이 보는지.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지.
-어떤 버튼을 클릭하는지
이벤트 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이벤트에서 어떤 버튼을 클릭했는지 정의를 하면, 이 이벤트를 클릭했구나 까지 알수있음.
2. 구글 애널리틱스로 할수있는 것
**두번째 gnb 밑 페이지
-활성 사용자 수
-새 사용자수
-결제가 얼마나 이뤄지고있는지
-어느 국가에서 들어오는지
-신규 사용자들이 어디서 유입되고 있는지
-지난 30분 내의 사용자들이 얼마나 이뤄지고 있는지(활성 사용자)
등등의 지표를 볼 수 있다.
**실시간 페이지
-페이지 단위 퍼널 클릭률을 볼 수 있음
3. 그래서 ga4로 뭘 자세하게 볼수있어?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방문했는지 dau,mau,wau파악 지표
-내 페이지로 들어오는 링크를 각각 박아 페이스북, 구글 검색, 인스타그램등의 유입 출처를 알수있다.
> 어느 채널에서 많이 들어오는지 확인하면 마케팅 최적화 가능(잘되는 채널에 광고 많이 넣기).
-사람들이 내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 가능(어떤 페에지를 많이보고 어떤 버튼을 클릭하는 지 등의 플로우 확인 가능)
(사람들이 홈화면에서는 오래 머물지만, 결제 페이지에선 이탈하네?-> ux개선이 필요)
-구매 전환률 측정
(광고를 클릭한 사람들 중 몇 %가 실제로 상품을 샀는가?(aarrr분석, 퍼널 분석 가능한 지표툴)
4.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
**세션
유저가 얼마나 머물렀는지 측정하는 지표
(사용자가 사이트 방문한 기록 > 구글 애널리틱스 기준 30분동안 아무행동안하면 자동 종료 > 자정이 지나면 새로운 세션으로 기록)
(사용자가 오전 10시에 방문-> 10분동안 여러 페이지를 봄 (페이지를 엄청 많이 눌렀어도 로그아웃되기 전이면 1세션))
**페이지뷰
페이지가 몇번 조회되었는지 보는 것.
한 사용자가 3페이지를 보았다면 pv =3
**순 방문자
중복을 제외한 실제 방문자의 수
같은 사람이 3번 방문했어도 uv=1
**이탈률
한페이지만 보고 떠난 비율
방문자가 홈화면만 보고만 나가면 이탈률 100%
**전환률
특정 목표를 달성한 방문자의 비율
1000명이 방문해서 50명이 구매하면
cvr=5%
**트래픽 소스
방문자가 어디서 왔는지 알려주는 단어
검색 (seo), SNS(페이스북, 인스타), 광고(구글 애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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