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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맨 만큼 내 땅

데이터 드리븐 기획 (2) 본문

카테고리 없음

데이터 드리븐 기획 (2)

Ddani_ng 2025. 6. 2. 09:04

챕터 1-2 : 데이터 드리븐 기획 (2)

4. 데이터 드리븐 기획의 실제 사례

💡 Netflix: Your Data, Your Show, Your Experience

Netflix has been the poster child of combining data-driven growth with creative choices. At its core, the Netflix big data approach to media has resulted in more personalized entertainment experiences for subscribers and better creative decision making.

데이터가 제공하는 또 다른 큰 장점은 더 나은 창작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이다. 넷플릭스는 완결률, 정지 및 시작 시간, 시청 시간대, 시청 패턴(예: 일시 정지, 빨리 감기, 되감기 등) 같은 데이터를 활용해 더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을 세운다.

예를 들어, Arrested Development를 추가 제작할지 고민할 때, 넷플릭스는 시즌 3까지 본 시청자들이 끝까지 시청한 비율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단순히 다음 시즌을 제작할지 여부뿐만 아니라, 특정 에피소드에서 시청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런 데이터는 제작진이 어떤 요소가 관객에게 특히 잘 맞았는지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넷플릭스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는 하우스 오브 카드다. 이 시리즈는 다음과 같은 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탄생했다.

  1. 영국 원작 하우스 오브 카드가 인기가 많았다는 점,
  2. 원작 팬들 중 케빈 스페이시 출연 영화나 데이비드 핀처 감독 작품을 즐겨 본 시청자가 많았다는 점,
  3. 데이비드 핀처 영화 팬들은 한 번에 시리즈를 끝까지 몰아보는 경향이 있었다는 점.

결과적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성공률은 80%에 달했으며, 이는 전통적인 TV 프로그램의 평균 성공률(35%)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넷플릭스는 데이터와 창작력을 결합한 새로운 업계 표준을 만들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 연구진은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이 TV 프로그램 제작과 같은 창작 과정에서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가 늘어날수록 축적되는 데이터의 양도 증가하며, 이는 곧 경쟁력을 강화하는 요소가 된다. 일부 전문가들은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기획할 만큼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약 6년이 걸렸다고 평가한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가 Orange is the New Black을 제작하기로 결정할 당시, 이미 여성 주연 TV 프로그램과 제작자 젠지 코핸(Jenji Kohan)의 히트작 Weeds의 시청 데이터를 분석해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어떤 구독자층이 이 콘텐츠에 관심을 가질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고, 덕분에 새로운 시리즈를 제작하는 데 따른 창작 리스크를 줄일 수 있었다.

물론, 넷플릭스의 모든 창작 결정이 데이터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제작 스튜디오와 창작진의 감각과 아이디어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데이터와 예술적 감각을 결합한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제작 방식을 개척했다.

아마존과 (비록 규모는 작지만) 훌루 같은 경쟁 업체들이 넷플릭스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또 다른 이야기다.

 

 

💡 토스 : 데이터로 내린 의사결정, 뒤집어 엎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