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4/01 (3)
헤맨 만큼 내 땅
PM의 스프린트 단위 업무 진행 및 역할 정리이전 포스팅에서 "PM이 스프린트 단위로 업무를 진행한다."고 이야기했었다. 하지만 각 단계별로 어떤 일이 일어나며, PM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는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았다. 스프린트 방식은 워터풀처럼 단계가 완전히 끝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식이 아니지만, 단계별 PM의 역할을 자세히 살펴보자. 1. 기획 단계프로젝트 과제의 성격에 따라 PM의 역할이 다양하게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PM은 프로젝트의 배경, 목표 설정, 문제 정의, 해결 방안 도출, 가설 수립 및 검증 방법을 구체화하는 역할을 맡는다.목표 수립: 프로덕트와 상위 조직의 목표를 바탕으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문제 정의: UX 리서치, 시장 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핵심 문제를 정의한..

지난 포스팅에서는 애자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론을 알아봤는데, 오늘은 실제 애자일 환경에서 pm이 어떻게 일을 해야하고 애자일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회사들이 어떤 방법을 가지고 실천하는지를 알아보려한다. 애자일이란? 지난 포스팅 요약고객의 요구사항은 빈번하게 변경된다. 이에 민첩하게 대응하도록 프로젝트를 일정 단위로 쪼개어, 매 단위마다 결과물을 도출하는 프로세스를 애자일 이라고 한다. 서비스의 요구사항 변경이 잦은 IT 업계에서 자주 쓰인다. 이 때 주의할 사항은, 애자일은 단순히 빠르게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좋은 제품을 낭비 없이 빠르게 만들기” 위해 제품의 핵심 기능만 구현하며 우선순위가 낮은 기능들은 고려 대상에서 배제하거나 별도의 일정에서 개발(=mvp)한다. 애자일을..

[제품을 성공시키는 프로덕트의 비밀 참고 및 발최 포스팅]"일단 빠르게 실험하고 고객 피드백 볼까요?" PM 채용 공고에서 자주 언급되는 애자일 애자일은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많은 회사들이 애자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애자일 방식이 성공 확률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거창한 것을 빼고 일단 빠르게 만들어 배포하여 고객의반응을 살피는 것입니다. 그럼 고객이 이 제품을 원하는지, 원하지 않는 다면 어째서 원하지 않는지.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거든요. 물론 처음부터 완벽한 프로덕트를 만들어 시장에 배포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 그건 낭비이죠. 그리고 만약 그렇게 품을 많이 들여 완벽에 가까운 프로덕트를 출시했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