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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맨 만큼 내 땅

A/B 테스트는: 두 가지 안(A안, B안)을 만들어 사용자 그룹을 나눈 뒤 각각에게 노출시키고, 우리가 설정한 주요 지표(예: 클릭률, 전환율 등)의 변화를 비교해서 어느 쪽이 더 성과가 좋은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비교적 정량적인 방식이며, 명확한 지표 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실험 설계를 위해 개발이나 리소스가 더 필요하고, 어느 정도 사용자가 확보된 서비스에서 수행해야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용자 인터뷰는: 정성적인 방식으로, 직접 사용자를 만나 대화하며 숨겨진 니즈나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데 적합하다. 다만 인터뷰 대상자를 목적에 맞게 리크루팅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유저 테스트는: 사용자가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

프로덕트를 만드는 PM의 역할은 크게 실행과 전략으로 나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에서도 실행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주니어 PM으로 입사하게 되면 바로 전략을 짜는 게 아니라 실행 업무를 통해 실제 프로덕트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경험하면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어느 정도 흐름을 이해한 뒤에 점점 전략적인 영역까지 맡게 된다. 그래서 실행이라는 말은 단순히 시키는 걸 수행한다는 게 아니라, 다양한 협업자들과 함께 하나의 기능이나 제품을 끝까지 만들어내는 데 중심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그럼 PM이 실행할 때 가장 많이 협업하게 되는 직무는 어떤 사람들이 있을까?많은 사람들이 PM은 개발자, 디자이너랑만 일하는 거 아니냐고 묻지만, 실제로는QA,마케터,데이터 분석가,UX 리서처,UX 라..
스파르타 pm 공고Growth Product Manager는 이렇게 일해요• 논리적이고 유쾌한 사고를 할 수 있고, 숫자로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며,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실행력을 갖추신 분이라면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거예요.• 디자이너, 개발자, CX 등 비즈니스 이해도가 높은 스쿼드에서 원팀으로 일하며, 높은 자유도를 바탕으로 다채로운 실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Amplitude, Hackle, Mixpanel, Redash, Beusable, Zapier과 같은 tool 활용은 물론, 자체 개발된 백오피스를 통해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빠른 실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있습니다.1) 문제 정의 방법• 예시 상황: 지난 주 대비 매출 트렌드가 떨어졌다.• 단편적 문제 정의결제 전환율이 ..

**오늘 포스팅 목차**-해결방안도출-가설수립-가설검증 1. 가설 수립부터 검증까지: 정답이 아닌 가능성에서 시작하기우리가 드디어 3단계, 가설 수립과 검증의 과정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앞서 우리는 총 3단계로 이루어진 목표 수립 → 문제 정의 단계를 배웠고,이제는 그 과정을 통해 도출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시점에 도달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우리가 생각한 해결안이 정답일지는 아무도 모른다.그 해결안은 어디까지나 **가설(Hypothesis)**이다. 그래서 PM은 해결안을 가설로 먼저 정의하고, 이 가설이 정말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검증 가능한 방법으로 계획한 후, 직접 실험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해나간다.이 일련의 과정이 바로 가설 수립 → 검증 → 개선이..

5 Whys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해 "왜?"를 다섯 번 반복적으로 묻는 방법입니다.각 답변은 이전 질문의 원인에 해당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점차적으로 문제의 근본 원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예시문제: 사용자가 주문을 완료하지 않는다.1차 왜?: 사용자가 결제 페이지에서 이탈한다.2차 왜?: 결제 페이지가 로딩이 느리다.3차 왜?: 결제 서버의 성능이 부족하다.4차 왜?: 서버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5차 왜?: 서버 최적화를 위한 자원 할당이 부족하다.5 Whys 기법은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왜?"라는 질문을 반복적으로 다섯 번 던지는 방식입니다. 이때 각 질문에 대한 답변은 바로 이전 원인의 결과이자, 다음 질문의 단서가 됩니다. 이렇게 연쇄적으로 질문을 이어가다 보면, 처음에..

오늘 포스팅 주제목표 수립에 가이드 라인이 되어줄 프로덕트 비전, 팀의 OKR과 KPI 개념 이해목차-프로덕트 비전-OKR-KPI-목표 수립이 어떤 과정으로 되는가? 상세목표 수립-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상위 비전과 목표를 정의 - 사용자/비즈니스 가치 관점에서 달성해야 할 핵심 지표를 설정문제 정의- 수많은 문제 중 해결해야하는 핵심 문제를 정의 - 문제의 핵심 원인 분석가설 수립 & 검증- 문제 해결을 위한 검증 가능한 가설을 세움 - 가설 검증을 위해 액션(기능 개발, 실험 등) 실행 - 결과 데이터를 분석해 가설 검증 & 개선 반복 (Iteration) ** 목표를 측정할 수 있는 핵심 지표 설정 (핵심 지표가 사용자, 비지니스 가치 양쪽 관점에서 성립을 해야함)** 1. 목표수립을 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