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맨 만큼 내 땅
[서비스 기획 숙련] PM기본 역량 케이스 살펴보기 본문
수업 목표 : 여러 사례들과 실습을 통해 PM 역량 학습
-PM의 기본 역량을 훈련합니다.
Case 1. 데이터 수치가 수상하다
마지막 R은 14일 이탈 후 한번이라도 복귀한 유저수를 나타내는데,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을까요?
콘텐츠 서비스 AARRR 구조
❗ AARRR 분석 지표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A : 누적 가입자 약 2,690만명
📌A : 가입자 중, 콘텐츠 열람을 한 유저 약 2,309만명
📌R: 열람 유저 중, 다음 달 재열람 리텐션 52.3%
📌R : Cash(돈) 사용 열람자 수 약 446만명
📌R : 14일 이탈 후,한 번이라도 복귀한 유저 수
-> 데이터 수집 요소가 잘못되고 있는 부분이 있던 결론
그래서 이 데이터는 믿을 수 없는 데이터다라는 결론. > AARRR분석 지표로는 적절하지 않다.
어떤때는 데이터 보고 결론해야한다고 하지만, 이 데이터가 믿어도 되는 데이터가 맞는지 확인을 해야하고. 늘 왜를 품고 살아야 함.
Case 2. 업무가 쏟아지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
개발 리소스 이슈로 앱 크래시 vs 결제 불가의 상황에서 어떤 고민을 해야할까요?
❗ 우선순위를 따져봅니다!
우선순위 비교 : 앱 크래시 100% vs 결제 불가
앱 크래시란? : 서비스를 켤때 빵 터지면서 없어지는 경험 >결제가 안되는 상황
항목 | 앱 크래시 (100% Crash) | 결제 불가 (Payment Failure) |
비즈니스 영향 | 앱 전체 기능 사용 불가 → 사용자 전원 사용 중단, 매출 0 | 특정 기능만 문제 → 결제 불가로 매출에 치명적 |
사용자 경험 | 앱 진입 자체가 불가 → 모든 서비스 접근 차단 | 앱은 사용 가능하나 결정적 순간에 실패 |
확산 범위 | 전 사용자 | 결제 대상만 |
복구 시급성 | 즉각 대응 필수, 서비스 전면 중단 수준 | 매우 중요, 매출 직접 손실 발생 |
🔎최종 우선순위
앱 크래시(100%) > 결제 불가
☝이유
결제 이전에 앱 진입조차 못함 → 고객 경험 전면 차단 + 매출 손실 전면적
Case 3. 왜 나의 동료와 말이 통하지 않을까?
나의 동료와 생각이 달라서 프로젝트가 진행되지 않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감정적 대응 지양, 상대방의 이야기 듣기, 사실 관계로 이야기합니다.
📺아래 영상 보신 다음에 강의를 이어서 더 살펴봅시다.
화가 왜 일어나느냐 하면…
내가 옳다는 생각이 강할 때,
즉, 나는 옳고 상대는 틀렸다는 생각이 강할 때,
상대가 그걸 인정을 안 하면 화가 나거든요.
사실은 ‘자기 자신에게 사로잡히는 것’입니다.
감정이 너무 많이 들어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남의 얘기를 잘 안 듣게 되세요.
그렇기 때문에 *‘감정적인 대응을 일단 지금 멈추자, 그 다음에 상대방 얘기를 좀 들어보자’*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930eS87cps&t=393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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